[상담소 Q&A 2탄] "이것도 인권침해일까?" - 통금 편
어린이·청소년인권 상담소에서 답변해드려요!
질문 : 저녁 8시 통금, 인권침해인가요? 저희 집은 통금이 있어요. 매일 저녁 8시 전까지 집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학원 끝나고 친구들이랑 조금 이야기하고 놀다보면 금방 통금 시간이 되어버려서 답답할 때가 많아요. 이것도 인권침해인가요?
답변 : 가족구성원 누구라도 밤늦게까지 집에 돌아오지 않거나 연락이 되지 않으면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통금 시간'을 일종의 약속이라고 생각한다면, 통금 시간을 두는 것 자체를 인권침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부모·보호자가 일방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통보하고, 통금 시간을 어기면 용돈 압수나 외출 금지 등 벌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청소년의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의 약속이나 규칙을 정할 때에 상호 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살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린이·청소년들의 '기댈 곳'
어린이·청소년인권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 상담소 채팅방 입장 👉 https://open.kakao.com/o/gRt3eLZh
⏰상담 운영시간
- 월요일 저녁 7시~밤 10시
- 목요일 저녁 7시~밤 10시
- 일요일 오후 2시~오후 5시
💗 후원 방법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은 독립성을 해칠 우려가 있는 정부·기업의 지원 없이, 여러분의 후원으로 활동합니다. 후원은 지음을 함께 짓는 활동입니다. 지음의 활동을 같이 지어주세요!
① 정기 후원(CMS) 👉 https://donate.do/6UdZ
② 일시 후원 🤝기업은행 141-081609-04-011 (예금주 :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
- 10만 원 이상 일시후원 & 기부금영수증 발급 희망 시, 지음 공식 메일(yhr.jieum@gmail.com)로 먼저 연락해 주세요. (‼️ 상담소 메일과는 다릅니다.)






[상담소 Q&A 2탄] "이것도 인권침해일까?" - 통금 편
어린이·청소년인권 상담소에서 답변해드려요!
질문 : 저녁 8시 통금, 인권침해인가요? 저희 집은 통금이 있어요. 매일 저녁 8시 전까지 집에 들어가야 하는데요. 학원 끝나고 친구들이랑 조금 이야기하고 놀다보면 금방 통금 시간이 되어버려서 답답할 때가 많아요. 이것도 인권침해인가요?
답변 : 가족구성원 누구라도 밤늦게까지 집에 돌아오지 않거나 연락이 되지 않으면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통금 시간'을 일종의 약속이라고 생각한다면, 통금 시간을 두는 것 자체를 인권침해라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부모·보호자가 일방적으로 시간을 정해서 통보하고, 통금 시간을 어기면 용돈 압수나 외출 금지 등 벌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청소년의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 상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의 약속이나 규칙을 정할 때에 상호 소통이 잘 이루어질 수 있는지를 살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어린이·청소년들의 '기댈 곳'
어린이·청소년인권 상담소를 찾아주세요!
💡 상담소 채팅방 입장 👉 https://open.kakao.com/o/gRt3eLZh
⏰상담 운영시간
- 월요일 저녁 7시~밤 10시
- 목요일 저녁 7시~밤 10시
- 일요일 오후 2시~오후 5시
💗 후원 방법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은 독립성을 해칠 우려가 있는 정부·기업의 지원 없이, 여러분의 후원으로 활동합니다. 후원은 지음을 함께 짓는 활동입니다. 지음의 활동을 같이 지어주세요!
① 정기 후원(CMS) 👉 https://donate.do/6UdZ
② 일시 후원 🤝기업은행 141-081609-04-011 (예금주 :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
- 10만 원 이상 일시후원 & 기부금영수증 발급 희망 시, 지음 공식 메일(yhr.jieum@gmail.com)로 먼저 연락해 주세요. (‼️ 상담소 메일과는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