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언어 속 나이 차별 문제 개선 캠페인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에서 어린이날 100주년을 앞두고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습니다.🎉🎉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의 주장을 담은 소책자와 리유저블컵, 금속배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많은 펀딩 참여와 홍보 부탁드립니다!

🎈어린이날 100주년 맞이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 소책자 등 크라우드펀딩 

https://tumblbug.com/100th0505

구성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 소책자〉
🎁선물 1. “어린 사람에 대한 예의를 지킵시다” 포스터
🎁선물 2. 어린이날 100주년 맞이 리유저블컵
🎁선물 3.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금속 뱃지

[프로젝트 소개]
어린이날 100주년 맞이,
어린이·청소년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담은 말을 지적하고
어린 사람을 평등하게 존중하는 언어 문화를 제안하는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 소책자〉

1922년 제1회 어린이날 행사가 열렸습니다. 어린이날은 오늘날에는 어린이에게 선물을 주는 날 정도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본래는 어린이의 인권과 지위를 향상시키고, 어린이를 위한 지원·교육의 필요성을 알리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운동이었습니다.

“어린이에게 경어를 쓰시오.” 1922년 5월, 제1회 어린이날에 발표했던 선언 중에 있던 요구입니다. 당시의 소년단체, 소년운동가들은 어린 사람을 내려다보지 말라 하고, ‘장유유서’를 없애야 한다고 하는 등 나이주의 차별을 비판하였습니다.
올해는 어린이날 100주년이 되는 해이지만, 우리 사회에는 나이 어린 사람을 아랫사람으로 대하는 모습, 어린이·청소년에게 차별적인 반말과 하대의 문화가 사라지지 않고 있지요. 청소년인권운동연대 지음은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 일상 언어 속 나이 차별 문제 개선 캠페인〉을 통해 한국 사회에 널리 퍼져 있는 나이 차별적 언어 문화와 차별·혐오 표현 등을 지적해왔습니다.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 소책자〉는 우리의 언어습관과 사용하는 말들 중 있는 나이주의, 어린이·청소년 차별을 발견하고 돌아보게 하는 내용과 더 평등하고 나이에 상관없이 서로를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기 위해 실천하는 이야기 등을 담았습니다. 텀블러에는 1922년 어린이날 당시 요구 내용 중 2개의 문구를 넣었습니다.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한국 사회의 어린이·청소년 차별과 나이주의를 돌아보고 변화를 다짐해 보아요!


어린이날 100주년 맞이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 소책자 등 크라우드펀딩 하러 가기

https://tumblbug.com/100th0505



“어린이에게 경어를 써 달라” 1922년, 제1회 어린이날부터 시작된 유서 깊은 청소년인권의 이야기입니다.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자주 듣게 되는 일방적 반말 (야, 어이, 너)

공식적인 자리에서도 존칭 없이 하대를 당하거나 무례한 대우를 받는 일 (~양/군, ~친구, 투명인간 취급)

어린이.청소년을 비하하거나 혐오하는 표현 (미자, 급식충, 초딩, 애새끼, ~린이)


어리다는 이유로 겪게 되는 차별, 이제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반말, 하대, 무시, 투명인간 취급은 그만! 

어린 사람을 함부로 대하지 말고 정중하게 존중하라!


우리는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사회의 나이주의적인 언어 문화에 문제제기하고

어린 사람도 동등한 사회구성원으로 존중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함 께 해 요   

1. 온라인 서명/약속에 참여해주세요! 

☞ 나이가 위아래를 나누는 기준이 될 수 없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고, 나이가 어린 사람을 하대하거나 함부로 대하지 않겠습니다. 

☞ 나이가 어린 사람, 특히 어린이·청소년을 무시하거나 차별하는 호칭과 표현을 쓰지 않도록 조심하겠습니다. 

☞ 우리 사회에서 나이 위계와 어린이·청소년 차별적인 언어와 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주변에서 이러한 언어·문화에 문제제기할 때 함께하겠습니다.


2. 일상, 학교, 시설, 공공기관, 일터, 영업장 등 우리 사회 모든 곳에서 ‘어린사람에 대한 예의’를 지켜달라고 요구해요! 

캠페인 포스터 배포 중  2차 신청 받고 있어요! 많이 신청해주세요~ (3차 배포: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아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행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어린이날 100주년 맞이 [어린 사람은 아랫사람이 아니다] 캠페인 소책자 등 크라우드펀딩 하러 가기

https://tumblbug.com/100th0505


3. 언론사에도 문제를 알리고 함께 바꿔나가자는 약속을 받아내요! 


         

▼  약속 참여하기  ▼